본문 바로가기
건강

연자육 효능 및 부작용, 맛있게 먹는 법

by yum-yum 2023. 2. 1.
반응형

 

 

연자육이란 무엇인가?

 

한의학에서 연자육이란 종자의 겉껍질을 벗기는 것을 말한다. 연자와 연자육도 같이 사용된다. 연자육은 한의학에서 태음인을 위한 약으로 사용된다.

늪이나 연못에서 볼 수 있는 수생식물 중 하나를 연이라고 한다. 연의 씨, 꽃, 줄기, 잎, 뿌리, 꽃 등은 모두 한방의 재료로 사용되며 건강에 매우 유익하다.

 

 

연자육 효능

 

연꽃은 예로부터 한의학에서 독소와 건강하지 못한 혈액을 정화하고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며 심신을 안정시키는 데 사용되어 왔다.

연자육은 비타민 C, B1, B2, 철분, 칼슘, 나이아신의 훌륭한 공급원입니다. 또한 단백질, 탄수화물, 그리고 철분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연자육은 기분 불안정, 불면증, 불안과 초조, 스트레스 등에 효과가 있어 릴렉스 효과가 있다.

연자육의 메티오닌은 심장과 혈관의 건강에 도움이 된다. 메티오닌 성분은 노폐물 배출을 돕고 혈관 내 혈전을 녹이는데 도움을 준다.

연자육은 위를 튼튼하게 하고 연자에서 나오는 떫은 맛은 설사를 줄여준다.

한의학에서 연자는 당뇨병 치료에 쓰이는 약의 핵심 성분이다. 연꽃은 혈관을 넓히고 이완시킴으로써 마음을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다. 이러한 결과는 당뇨병 위험을 줄이고, 신장 기능을 향상시키며, 혈압을 정상화시킨다.

연자육은 항우울제 효과도 있어서 우울증과 치매 예방에 유용하다.

 

 

연자육 부작용

 

부작용을 줄이는 가장 좋은 방법은 익힌 연자육을 가능한 한 자주 섭취하는 것이다. 한의학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한약재인 푸른 연자 속의 알칼로이드 성분은 독성이 있기 때문에 과도한 사용은 권장하지 않는다.

 

연자육 먹는 법

 

연자육은 그것을 덮고 있는 단단한 껍질을 벗겨야만 섭취할 수 있다. 껍질이 질기기 때문에 칼로 껍질을 벗기는 것이 좋다.

연자육은 8~19회 복용량으로 섭취해야 하지만 20회 정도는 괜찮다. 연근을 아침, 점심, 저녁으로 먹으면 위장에 불편함을 줄 수 있으므로 적당히 섭취해야 한다.

만약 연약한 치아를 가지고 있다면, 우유나 과일과 함께 갈아서 먹으시거나 익혀서 먹으세요.

연자의 껍질을 벗기면 생으로 먹을 수 있는데, 씹으면 달콤한 밤 같은 맛이 난다.

연자육을 차로 마실 수도 있다. 연근은 생으로 섭취하기 어려울 수 있으므로 말리고 삶아서 우려낸 후 냉장고에 보관해 보리차처럼 마시는 것이 좋다.